B2B 시장에서 혁신을 이룬 기업들의
마케팅 전략을 공개합니다.

B2B 마케팅 전문가 과정이란?

B2C 기업 중심의 마케팅 교육에서 벗어나 B2B 기업 관점에서 마케팅의 역할과
실전 방법론을 익히는 과정입니다.

Course Information

교육대상
① B2B 산업의 기획, 마케팅 관리자 및 실무자
② B2B 산업의 영업담당자

교육시간

16~24H

교육방법

Lecture, Discussion, Activity, Case Study

Contact us

메타비경영연구원(MBI) HRD컨설팅팀
이돈희 수석연구원                 김민욱 수석연구원
Tel. 02-553-4196                Tel. 02-553-4195
E-mail : dhlee@metab.co.kr  E-mail : mwkim@metab.co.kr
왜 B2B 마케팅 전문가 과정인가?

Practical한 B2B 마케팅 방법론!
B2B 마케팅의 Best Practice에 기반한 콘텐츠

B2B 마케팅 전략에 초점!
B2B 고객의 구매상황 및 구매행동에 따른 마케팅 방법 체득

What’s the difference?
B2B 마케팅의
핵심 프로세스
마켓센싱부터 성과측정까지
B2B 마케팅의 모든 것
B2B 마케팅
전략 기반 컨텐츠
실무에서 활용 가능한
B2B 마케팅 전략 Tool 학습 및 적용
글로벌 선진기업
마케팅 벤치마킹
글로벌 선진기업의 우수사례를 통해
자사에 적합한 마케팅 프로세스 정립

Learning Frame

B2B Marketing 3M
시장의 평가
(Market Assessment)
시장환경, 고객, 경쟁사 분석
 
마케팅 전략 수립
(Marketing Strategy)
STP 및 제품 전략, 브랜드 및
영업 촉진 활동 전략 수립
마케팅 성과평가
(Marketing Performance)
고객 만족도, 고객 충성도, 재구매율,
브랜드 인지도 등 마케팅 성과 파악
Curriculum
※ 자세한 내용은 PC에서 확인하세요.
Module
Topic

Introduction

B2B 마케팅
개념의 이해
· B2B 마케팅의 이해
· B2B 마케팅 vs B2C 마케팅
· B2B 마케팅 변화의 필요성
시장의 평가
(Market Assessment)
B2B 시장 환경 분석

B2B 고객에 대한 이해

· B2B 전략 프로세스
· B2B 환경분석
· 자사 및 경쟁사 분석
· B2B 구매
· B2B 구매행태 모형
· B2B 고객과 구매센터
· [실습] 구매센터 구조분석
마케팅 전략 수립
(Marketing Strategy)
B2B 시장에서의
STP전략
B2B 제품전략과
신제품 개발
B2B 브랜드 전략
B2B 촉진전략
· STP의 개념
· 시장세분화
· 표적시장 선정
· 포지셔닝
· [실습] 글로벌 기업의 STP 전략 벤치마킹 / 포지셔닝 방법
· 제품전략
· 신제품 개발
· [실습] CECOR 모델 (Calibrate, explore, create, organize, realize)
· B2B 시장에서의 브랜드
· 브랜드 전략 가이드라인
· [실습] 글로벌 기업의 브랜드 전략 벤치마킹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 촉진믹스의 특징
· B2B 영업과 촉진활동
· 통합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IMC)
마케팅 성과평가
(Marketing Performance)

B2B 마케팅 성과측정

· 고객가치와 고객관계관리
· 마케팅 성과측정 (고객 만족도, 고객 충성도, 브랜드 인지도)
· [실습] NPS를 통한 고객 충성도 분석

Comment

B2B 마케팅의 중요성에 비해 적합한
교육이 많지 않은데, 이 교육을 통해
B2B 마케팅의 기본 개념에서부터
전략까지 전반적으로 배울 수 있었습니다.

– H 그룹 김 차장

B2B 마케팅의 체계적인 접근에
목말라하는 모든 B2B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교육입니다.
– H 자동차 정 차장